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ÀÛ¼ºÀÏ : 21-07-05 12:43
뜨거운 글로벌 인프라 시장…정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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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외경제장관회의서 ‘해외수주 고도화 방안’ 확정바이든 정부 인프라 투자 대응 ‘현지지원반’ 신설고위험·저신용국 진출 지원 수은 특별계정 1조→2조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6월29일(현지시간) 위스콘신주 라 크로스의 교통공사를 방문해 인프라 투자를 주제로 연설하고 있다. 라크로스/AP 연합뉴스미국 바이든 행정부가 1300조원(1조2090억달러) 규모의 인프라 투자 계획을 밝힌 가운데 한국 기업들의 미국 시장 진출을 지원하는 ‘현지 지원반’이 신설된다. 저신용 국가 해외 인프라 건설 수주 기업을 지원하는 수출입은행 특별계정 규모는 1조원에서 2조원으로 확대된다.5일 정부는 제223차 대외경제장관회의를 열어 관계부처 합동으로 이같은 내용의 ‘해외수주 활력 제고 및 고도화 방안’을 발표했다. 이는 코로나19 위기 이후 미국과 유럽 등에서 대규모 인프라 부양책이 발표되고, 글로벌 차원에서 공항·철도는 물론 새도시 개발 등 대규모 개발 사업이 확대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는 데 따른 것이다. 지난 6월24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민주·공화당 초당파 상원의원들과 5년 동안 9730억달러(약 1070조원), 8년 동안 1조2090억달러(약 1300조원)를 사회기반시설(인프라)에 투자하는 예산안에 합의한 바 있다. 정부는 우선 한국 기업의 미국 시장 진출을 위한 교두보를 확보하기 위해 해외인프라도시개발공사(KIND), 코트라, 수출입은행 등이 참여하고 국토교통부 국장급을 반장으로 하는 ‘현지 지원반’을 신설하기로 했다. 연내 제2차 한미 인프라 워킹그룹을 개최해, 지난 5월 한미정상회담 합의사항인 대미투자 계획 및 원전 부문 협력과 연계한 수주 기회를 모색한다. 개발 수요가 많으나 불안전한 정치 상황으로 인해 국가신용도가 낮은 고위험 저신용 국가에 진출하는 기업을 위한 수출입은행(수은) ‘특별계정’ 규모도 1조원에서 2조원으로 확대된다. 수은 특별계정은 국가신용도(B+ 이하)가 낮아 수은 일반계정으로는 지원이 곤란한 저신용국의 인프라 사업수주 지원을 위한 계정으로 2019년~2021년 1조원 규모로 조성된 바 있다. 국토부 관계자는 “이라크와 같은 중동국가는 내전 등으로 폐허가 돼 개발 수요가 많고 중국 기업과 경쟁해야 하는 다른 지역에 견줘 한국 기업의 경쟁력이 있다고 평가되는 곳”이라며 “신흥 시장 선점을 위해 고위험국으로 진출하는 기업들이 늘어나는 점을 고려한 지원”이라고 말했다. 또한 국내 공기업들이 해외 건설 시장 진출을 총괄 기획하고 지분 투자까지 나서는 ‘디벨로퍼’ 역할도 강화된다. 국내 공기업은 국내 인프라 개발 경험이 많고 신용도가 높아 민간 건설사가 독자적으로 수주에 나서는 것보다 유리하다는 평가를 받는다. 한국공항공사의 페루 친체로 공항, 한국도로공사의 카자흐스탄 알마티 도로, 인천국제공항공사의 폴란드 바르샤바 신공항 수주 등 공기업이 민간 건설사와 공동으로 해외 건설 사업을 수주한 성공 모델이 하나둘 나오고 있다. 그밖에 해외 진출 기업들의 초기 진입 장벽으로 작용했던 사업타당성 조사(F/S) 비용 지원 규모를 확대한다. 사업타당성 조사 단계 이후 제안서 작성 비용도 신규로 지원하기로 했다. 해외 건설 수주를 위해 출국하는 출장 직원 및 동반 가족들에게 ‘백신 패스트트랙 제도’를 도입해 기존에 신청~접종 완료까지 3개월이 소요되던 것을 1개월 이내로 단축한다. 3월부터 해외건설 기업인 가운데 469명이 백신 우선 접종 혜택을 받아 1차 접종을 완료했다.정부는 지난해 6월 선정한 수주 가능 글로벌 인프라 프로젝트 가운데 10대 프로젝트를 선별해 집중 관리할 방침이다. 10대 프로젝트 전체 사업비 규모만 733억불(약 82조7850억원) 규모다. 지난해 해외 건설 수주실적은 2019년 대비 57% 증가한 39조6300억원(351억불)을 달성했다. 올해 목표는 33조8820억원(300억불) 규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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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의 포인트]]현대차그룹 제네시스 SUV 'GV80' 주행 사진. /사진제공=제네시스6월 글로벌 자동차 판매 선방에도 현대차·기아 주가는 약세를 보이고 있다. 반도체 부족 영향으로 미국 판매가 예상보다 줄어든 탓으로 풀이된다. 하반기부터는 반도체 생산이 회복되면서 자동차 생산·판매가 모두 호조세를 보일 지 주목된다.5일 오전 11시40분 현재 현대차는 전 거래일보다 0.42% 떨어진 23만8000원에 거래되고 있다. 기아는 0.78% 하락한 8만9300원을 기록 중이다. 두 기업 모두 2거래일 연속 하락세다. 현대차·기아는 6월 글로벌 도매 판매가 60만8000대로 전년 동월 대비 16.8% 증가했다고 지난 1일 밝혔다. 국내는 11만8000대로 18.1% 감소했고, 해외는 49만대로 30.1% 증가했다. 김동하 한화투자증권 연구원은 "국내 판매는 아이오닉5, 카니발 등 신차 효과에도 기저 효과 약화와 반도체 부족 등으로 대다수 차종 판매가 부진했다"고 설명했다. 해외 판매는 기저·신차 효과가 이어졌지만 미국 계절조정 연 환산 수요(SAAR)는 전월 대비 하락했다. 지난 4월 2007년 이래 역대 최고치(1860만대)를 기록했던 SAAR은 5월 1704만대에서 6월 1537만대까지 하락했다. 문용권 신영증권 연구원은 "코로나19(COVID-19)와 연초 한파로 이연된 수요가 4~5월 일부 소진됐고, 반도체 부족에 따른 생산차질로 인기 모델 재고가 부족했다"고 설명했다. 현대차의 6월 미국 판매 대수도 전년 동월 대비 48% 증가한 7만6519대를 기록했지만, 전월 대비로는 18%가 감소했다. 기아도 6월 6만8486대를 팔아 전년 동월비로는 43% 증가해 전월 대비로는 15% 감소를 기록했다. 상대적으로 반도체 부족 영향이 적었던 현대차·기아가 미국 시장 점유율을 확대한 점은 긍정적이다. 하반기에는 반도체 공급이 회복되면서 안정적인 재고 축적도 기대된다.현대차는 미국 시장에서지난 5월에 이어 시장점유율 5.9%를 유지했다. 기아는 전월 대비 0.2%포인트 상승한 5.3%를 기록하며 미국 점유율 신기록을 경신했다. GM(제너럴모터스), 포드, 스텔란티스 북미 3사가 반도체 부족에 따른 생산차질로 부진한 판매 흐름을 지속한 덕분이다. GM과 포드는 올 2분기 미국 시장 점유율이 15.5%, 10.7%로 2017년 이래 최저치까지 하락했다. GM은 23년만에 미국 시장 1위 자리를 도요타에 뺏기기도 했다. 도요타는 2분기 미국 판매가 73% 증가하며 미국시장 점유율 1위(15.6%)를 기록했다. GM이 미국 분기 판매 1위 자리를 내준 것은 1998년 3분기 이후 처음이다. 당시 포드가 GM을 제치고 1위에 올랐었다.장문수 현대차증권 연구원은 "5월에 반도체 수급 우려가 가장 컸는데 현대차그룹은 경쟁사보다 안정적인 수급과 부품 재고로 가동 중단을 최소화 하며 판매 실적에 선방했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반도체 공급 차질로 현대차의 글로벌 재고는 1.7개월로 낮아졌다"며 "적정재고 3.5개월을 크게 밑돌면서 미국 1대당 인센티브가 하락했다"고 설명했다. 자동차 기업들은 대기 수요 및 재고 축적을 동시에 하면서 내년 상반기까지 가격 상승 효과를 누릴 것이라는 판단이다. 임은영 삼성증권 연구원도 "차량용 반도체 부족 이슈는 7월 중순 이후 해결될 전망"이라며 "8~9월은 영업일수가 부족해 7월 생산·판매 대수가 중요하다"고 말했다. 그는 현대차 7월 글로벌 도매판매는 전년 동월 대비 17% 증가한 37만대, 기아는 23% 늘어난 27만대로 예상했다.